본문 바로가기

보로리's 마음톡톡

표집이란? (확률표집, 비확률 표집)

반응형

 

오늘은 표집방법에 관해 알아보려고합니다. 

 

표집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먼저 전집(모집단)에 대한 정의를 알 필요가 있어요. 

 

 

전집이라는 것은 연구를 위해 관찰할 수 있는 공통적 특성을 지닌 모든 사람이나

사건들의 집합을 말합니다. 

상단 그림에서 전집은 살구색으로 표시된 모든 부분으로 볼 수 있겠네요. 

그러나 이 전집을 모두 대상으로 하여 연구를 수행하기에는 시간적으로도 금전적으로도 큰 비용을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연구들의 경우 전집의 하위집단을 추출해서 연구를 수행합니다. 이때 추출된 집단은 전집을 대표하며 이들을 표본(sample)이라고 한답니다.

 

표집은 전집에서 표본을 추출하는 과정인 것이죠.

 

표집에는 확률표집비확률 표집 두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확률표집에 관해 알아볼까요 ?!

확률표집에는 단순무선표집, 체계적표집, 층화표집, 군집표집 등이 있습니다. 

단순무선표집의 가장 좋은 예는 로또입니다. 

여러가지 숫자가 섞인 공을 무작위로 추출하여 내는 것이죠.

전집이 사람일 경우도 로또와 동일하죠. 넘버링을 하고 무작위로 원하는 숫자의 추출하여 내는 겁니다.

 

 단순무선표집은 그 특성에 따른 장단점이 있어요. 

장점은 일단 표본에 선정될 확률이 같으므로 선정된 표본이 전집을 잘 대표할 수 있습니다. 즉, 누구나 선정될 확률이 동일하므로, 무작위적인 선출이 가능하며, 무작위적인 선정은 그 어떤 방법보다도 전집을 잘 대표할 수 있는 방법이라는 것이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연구자들이 이 방법을 잘 사용하지 못하는 이유는 단순무선표집이 지닌 두 가지 단점 대문입니다. 첫째는 전집의 규모가 너무 큰 경우, 이를테면 대한민국 전체 33세를 대상으로 하는 경우 일반적인 연구자의 능력으로는 표집 프레임을 확보하기가 쉽지 않죠. 둘째로 표본의 크기가 과도하게 작을 경우 일련번호가 있더라도 넘버링 숫자의 앞쪽에 있는 대상만 선정될 가능성이 높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순무선표집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사람들은 체계적 표집법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체계적 표집법이란, 첫번째 대상만을 난수표를 이용해 선정하고 나머지는 일정 간격을 두고 선정하는 방법입니다. 이를테면 위의 그림에서 보여주듯 첫번째 대상을 기준으로 짝수로 표집을 선별해 나가는 것이죠. 체계적 표집법의 장점은 표집 대상이 표집frame에 걸쳐 골고루 선정되므로 전집을 잘 대표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예를들어, 유아교육과의 남녀의 학업성취도 차이를 구분하려고 하는데 이 학과의 남녀의 비율이 2:8인 경우, 앞서 살펴본 표집법으로는 남학생이 추출 될 확률이 상당히 낮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경우 사용가능한 표집방법을 층화(유충)표집법이라고 합니다.

 

층화표집법에는 비례층화표집법비비례층화표집법이 존재하는데요,

비례층화표집법은 전집의 남녀 비율을 고려하여 남성과 여성을 각각 40명과 160명을 선정하는 것 입니다.

비비례층화표집법은 남녀 비율을 고려하지 않고 남성 100명 여성 100명을 선정하는 것을 말하구요.

 

그러나 전집의 비율을 모르면 적용할 수 없어요. ¯\_(ツ)_/¯ 

 

이처럼 전집에 대한 정보를 모두 구할 수 없을 땐 군집 표집법이란걸 사용합니다. 

이때는 모든 대상자들이 동일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가정을 하고 연구를 시작해요. 

즉, 한국 중학교 3학년이 연구대상일 경우 한국 중학교 3학년의 모든 학생들의 특성이 같음을 가정하고, 두 반를 무선 표집을 통해 선정하고 그 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선정된 2개의 반 재학생들이 전집을 대표하지 못할경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죠.

 


지금까지 확률 표집법에 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해가 좀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

이번엔 비확률 표집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비확률표집임의표집목적표집 그리고 할당표집법이 있습니다. 

 

임의표집의 경우 연구자가 한국중학교에 재학중인 학생 중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선정하는 방법입니다. 이를테면 친구의 딸과 그의 친구들이라는 표집이죠. 이러한 방법은 연구의 시간과 비용절감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선정된 학생들이 전집을 얼마나 잘 대표하는가에 있어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목적표집의 경우, 연구자가 한국 대학교 유아교육과 남학생과 여학생의 성비가 2:8이라는 것을 알고 있지만 학생들의 명단을 확보하지 못했을 때 유아교육과 남성 40명과 여성 160명을 선정할 수 없으므로, 유아교육과 건물 앞에서 비율에 맞추어 지나가는 유아교육과 학생들을 선정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목적 표집방법도 전집을 잘 대표하지 못할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표집방법에 대한 이해가 좀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단어들이 생소하고 어려울 수 있지만 보면볼수록 아, 다 아는 거였네~ 싶으실꺼에요 ! 

연구의 한계를 느끼고 계속해서 새로운 연구방법들을 연구해 내신 모든 학자님들이 새삼 존경스러워 지네요

그럼 오늘은 여기서 안녕~ ☜(゚ヮ゚☜)

 

반응형